더 이상 귀찮게 팝업 보지 마세요! 윈도우 11 정품인증 워터마크, 쉽고 빠르게 없애는
초간단 가이드
목차
- 정품인증 워터마크가 나타나는 이유와 문제점
- 왜 워터마크가 생기나요?
- 워터마크로 인한 불편함
- 가장 빠르고 쉬운 워터마크 제거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
-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 특정 값 생성 및 데이터 수정
- 변경 사항 적용 및 확인
- 다른 방법: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제거
-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특정 명령어 입력 및 실행
- 성공 메시지 확인 및 재부팅
- 만능 툴을 이용한 제거 (권장하지 않음)
- 툴 사용의 위험성 및 주의사항
- 워터마크 제거 후에도 알아야 할 점
- 제거가 의미하는 것
- 정품인증의 본질적인 필요성
정품인증 워터마크가 나타나는 이유와 문제점
왜 워터마크가 생기나요?
윈도우 11을 설치하고 사용하지만, 정품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여 활성화(Activation)하지 않았을 경우 화면 오른쪽 하단에 'Windows 정품 인증' 또는 'Windows 정품 인증을 받으십시오.'라는 문구와 함께 워터마크가 나타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가 윈도우의 모든 기능을 제한 없이 사용하고, 보안 업데이트 및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정품 인증을 거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워터마크는 일종의 시각적 알림이자, 정품 인증을 독려하는 역할을 합니다.
워터마크로 인한 불편함
이 워터마크는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만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전체 화면으로 게임을 하거나, 중요한 작업을 할 때 워터마크가 콘텐츠를 가리거나 시선을 방해하여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정품 인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개인 설정(Personalization) 기능(예: 배경 화면 변경, 테마 설정 등)에 제한이 생겨 사용 환경을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워터마크를 제거하고 싶어 합니다. 아래에서는 쉽고 빠르게 이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가장 빠르고 쉬운 워터마크 제거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은 윈도우의 핵심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므로, 안내된 단계를 정확하게 따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워터마크만 일시적으로 제거하며, 윈도우가 업데이트되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및 경로 이동
- 실행 창 열기: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을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실행 창에 'regedit'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거나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나타나면 '예'를 클릭합니다.
-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Enter'를 누릅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만약 'Policies' 키 아래에 'Explorer'라는 하위 키(폴더)가 없다면, 'Policie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rightarrow$ '키'를 선택하고 이름을 'Explorer'로 입력하여 생성합니다.
특정 값 생성 및 데이터 수정
- 새 D WORD 값 생성: 이제 'Explorer'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로 만들기' $\rightarrow$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 값 이름 설정: 새로 생성된 값의 이름을 'NoActiveDesktop'으로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구분 주의)
- 값 데이터 수정: 새로 생성된 'NoActiveDesktop'을 더블 클릭합니다.
- 값 데이터 입력: 나타나는 창에서 '값 데이터(Value data)'를 '1'로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0'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 적용 및 확인
- 레지스트리 편집기 종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습니다.
- 시스템 재부팅: 변경된 설정을 시스템에 완벽하게 적용하기 위해 반드시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합니다.
- 워터마크 제거 확인: 재부팅 후 윈도우 바탕 화면을 확인하면 오른쪽 하단에 있던 정품 인증 워터마크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의: 만약 나중에 워터마크를 다시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위 과정에서 생성한 'NoActiveDesktop' 값의 데이터 값을 '0'으로 변경하거나, 해당 값을 완전히 삭제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제거
이 방법은 윈도우의 라이선스 관리 도구인 SLMgr(Software Licensing Management Tool)을 이용하여 워터마크를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고 레지스트리 편집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검색: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창(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Windows 로고 키 + S'를 누릅니다.
- CMD 검색: 검색 창에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검색 결과로 나타난 '명령 프롬프트'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나타나면 '예'를 클릭합니다.
특정 명령어 입력 및 실행
- 명령어 입력: 관리자 권한으로 열린 검은색 명령 프롬프트 창에 다음 명령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lmgr /rearm$$
이 명령어는 윈도우의 라이선스 상태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하여, 임시적으로 정품 인증 유예 기간을 부여하는 효과를 줍니다.
성공 메시지 확인 및 재부팅
- 성공 메시지 확인: 명령어를 입력하고 나면 잠시 후 "명령을 완료했습니다.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또는 이와 유사한 내용의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재부팅: 해당 팝업창의 '확인'을 누른 후, 즉시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 워터마크 제거 확인: 재부팅이 완료되면 정품 인증 워터마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방법은 라이선스 유예 기간을 재설정하는 것이므로, 일정 기간(보통 30일)이 지나면 다시 워터마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워터마크가 나타나면 이 명령어를 다시 실행할 수 있지만, 횟수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님을 인지해야 합니다.
만능 툴을 이용한 제거 (권장하지 않음)
인터넷상에서 '윈도우 정품 인증 툴' 또는 '활성화 크랙' 등으로 불리는 다양한 외부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이 툴들은 복잡한 과정 없이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워터마크를 제거하고 정품 인증 상태로 보이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툴 사용의 위험성 및 주의사항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일 수는 있으나, 보안상 가장 위험한 방법입니다.
- 악성 코드 및 바이러스: 출처를 알 수 없는 툴들은 제작자가 악의적인 코드를 심어 놓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 정보 유출, 시스템 파괴, 랜섬웨어 감염 등 심각한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불법성: 이러한 툴을 사용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침해하는 불법적인 행위로, 법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불안정: 윈도우의 핵심 파일을 임의로 변조하는 방식이 많아, 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치고 예상치 못한 오류나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안전과 법적 준수를 위해 위에서 설명한 레지스트리 편집이나 CMD 명령어를 통한 일시적 제거 방법을 권장하며, 출처가 불분명한 외부 툴 사용은 절대 지양해야 합니다.
워터마크 제거 후에도 알아야 할 점
제거가 의미하는 것
위에 소개된 모든 방법은 '윈도우 11의 정품 인증 워터마크라는 시각적 알림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워터마크를 제거했다고 해서 여러분의 윈도우가 '정식으로 정품 인증된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윈도우는 비활성화 상태이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버에서는 라이선스가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개인 설정 제한과 같은 일부 기능 제한은 지속되거나 윈도우 업데이트 후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품인증의 본질적인 필요성
워터마크는 귀찮을 수 있지만, 정품 인증은 단순한 라이선스 획득을 넘어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 보안 업데이트: 정품 인증된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최신 보안 패치 및 중요 업데이트를 끊임없이 제공받아 외부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기능 해제: 정품 인증을 해야 배경화면, 테마, 색상 등 모든 개인 설정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술 지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 윤리 및 법률 준수: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고 법을 준수하는 사용자로서의 책임감 있는 자세입니다.
따라서 워터마크 제거는 임시적인 방편이며,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컴퓨팅 환경을 위해서는 정품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윈도우를 정식으로 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3초 만에 윈도우 버전, 라이선스, 사양까지 한 번에 확인하는 초간단 필살기! (0) | 2025.10.26 |
|---|---|
| PC를 새 것처럼! 윈도우 11 포맷, 가장 쉽고 빠른 완벽 가이드 (0) | 2025.10.26 |
| 🚀윈도우11 시작프로그램, 3분 만에 마스터하는 쉽고 빠른 설정 비법 대공개!💻 (0) | 2025.10.25 |
| 더 이상 망설이지 마세요! 윈도우 11 정품을 가장 쉽고 빠르게 구매하는 완벽 가이드 (0) | 2025.10.25 |
| 후회 없는 선택! 고사양 게임용 노트북 쉽고 빠르게 고르는 '필승 가이드' (0) | 2025.10.24 |